UAM 관련주│시가총액 하위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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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AM 관련주란 무엇인가?
도심항공운송수단,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인 UAM(Urban Air Mobility)은 하늘을 이동 통로로 활용하는 미래의 도시 교통 체계임
기체의 개발부터 생산, 판매, 인프라 구축, 플랫폼, 서비스, 유지·보수, 부대산업 등 도심 항공 이동 수단과 관련한 모든 사업
수직이착륙(VTOL)이 가능한 개인 항공기(PAV)와 결합한 UAM은 하늘을 이용해 도심에서의 이동 효율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소음 저감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여러 개의 로터를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분산전기추진기술(DEP: Distributed Electric Propulsion)이 적용됨.
2) UAM 관련주 전망은?
UAM(도심항공교통)은 전기동력으로 구동되는 소형 비행체를 이용해 도심 내에서 승객을 운송하는 시스템입니다.
UAM은 기존의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빠르고 편리하며,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UAM과 관련된 기업들의 전망은 밝습니다.
UAM 시장은 2025년까지 1,5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화시스템, 대한항공 등 대기업들이 UAM 개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UAM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UAM이 상용화되면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도시의 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UAM과 관련된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규제 마련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술 개발은 UAM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하며, 규제 마련은 UAM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UAM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UAM과 관련된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규제 마련에 힘쓰고 있으며, UAM 시장은 2025년까지 1,5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UAM 관련주 시가총액 하위 10종목
이번에는 잘 알려진 종목을 제외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시총액 하위 종목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1. 기산텔레콤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512 억 원
- 매출액 : 678 억 원
- 영업이익 : 46 억 원
- 영업이익률 : 6.78%
- 당기순이익 : 36 억 원
- 매출 증가율: 9.58 %
- 영업이익 증가율 : 564.99 %
○ 기업 정보
- 통신장비 제조업, 위성통신기기 제조업, 통신장비 및 부품수출입업, 전기전자 및 통신관련 엔지니어링업, 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력제품은 이동통신중계기와 와이파이 AP이며, 실적은 통신사업자의 투자 규모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
- 당기말 현재 자회사인 현대제이콤과 모피언스를 통해 각각 방위사업부문과 항공산업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3.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주력인 중계기 등 통신장비를 비롯하여 항공기 기상 설치용 거리측정장비 등 항공산업과 방위산업 모두 고른 실적 호조로를 보이며 영업손익 흑자 전환
- 통신장비의 경우 국내 수요의 한계 극복을 위한 수출전략 수립 및 신규제품 개발, 기존 제품 현지화, 일본 시장 집중공략 등을 성장 전략을 보유함.
○ 기산텔레콤!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자회사 모피언스를 통해 항공항행안전 무선사업 핵심 기술인 DVOR 장치 등을 개발.
○ 기산텔레콤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기산텔레콤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2. 하이즈항공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594 억 원
- 매출액 : 588 억 원
- 영업이익 : - 84 억 원
- 영업이익률 : -14.29%
- 당기순이익 : - 123 억 원
- 매출 증가율: -6.08 %
- 영업이익 증가율 : 30.15 %
○ 기업 정보
- 동사는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 11월 16일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 4일에 경남 사천으로 이전하였음
-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 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감소, 영업손실은 63.8% 감소, 당기순손실은 97.4% 감소
- B737 항공기의 부품 (수평 미익 Spar chord)의 경우 초도 개발 이후 평균 40대의 생산품목으로 동사의 주력제품으로 부상함
- 일본사무소, 미국사무소를 개설하여 해외사무소를 운영 중에 있으며, 해외사무소 운영은 안정적인 품질과 납기 준수로 고객 만족도 향상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음.
○ 하이즈항공!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보잉 1차 협력사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에 드론 관련 복합재 부품을 공급 중이며, 지자체, 군, LIG넥스원과는 UAM(도심항공교통) 협의체를 구성하고 관련 사업을 진행중.
○ 하이즈항공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하이즈항공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3. 베셀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687 억 원
- 매출액 : 441 억 원
- 영업이익 : - 66 억 원
- 영업이익률 : -14.97%
- 당기순이익 : - 141 억 원
- 매출 증가율: 79.13 %
- 영업이익 증가율 : 11.87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04년 6월 설립된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기업으로 LCD, OLED, 터치패널용 In-line System 및 각종 장비를 생산하고 있음
- 동사 장비 전방 산업은 디스플레이 산업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전방 산업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 동사 사업 초기의 LCD 분야에 한정되어있던 사업군을 OLED 및 TSP 분야로 사업분야를 확대하여 성장을 지속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00.1% 증가
- 동사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크게 감소하면서 매출원가 또한 감소했지만 판관비가 크게 상승해 영업손실로 전환됨
- 이자비용 및 관계기업투자손실로 당기순손실 폭 확대
- 현재는 LCD에서 OLED로 생산 설비가 이전되는 과도기적 상황으로 향후 1차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베셀!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19년12월 항공 사업부문을 분할해 베셀에어로스페이스를 설립
- 관계사 베셀에어로스페이스를 통해 2인승 경량항공기 KLA-100 생산/판매 및 무인기 관련 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
- 정부 주도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국책사업에 한국항공우주, 현대차와 함께 참여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
○ 베셀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베셀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4. 남성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817 억 원
- 매출액 : 981 억 원
- 영업이익 : 25 억 원
- 영업이익률 : 2.55%
- 당기순이익 : 32 억 원
- 매출 증가율: -4.09 %
- 영업이익 증가율 : -63.43 %
○ 기업 정보
- 동사는 1965년에 설립되어 각종 전자제품을 생산하여 수출해 왔으며, 모바일 오디오, 비디오 기기, XM위성수신 라디오, GPS 수신기, 스마트키 등을 해외에 판매함
- 국내에서는 유통, 임대사업도 영위함
- 구로 크라운플라자, 서울 면목동 CAMELLIA 면목점 등을 운영함
- 작성 대상에 포함된 종속기업은 NAMSUNG AMERICA,INC (지분율 99.60%)와 남성에이엠디 (지분율 100%)가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9% 감소, 영업이익은 9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수출이 매출의 88.9%를 차지하는데 작년 하반기부터 미국 연준에서 지속적으로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미국시장에서의 소비심리가 급속히 위축되어 매출이 감소하고 수익성이 악화 되었음
- 시장침체는 2분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나 새로운 신제품 출시로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임.
○ 남성!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무인 드론 이착륙제어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특허를 보유중.
○ 남성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남성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5. 네온테크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1,385 억 원
- 매출액 : 529 억 원
- 영업이익 : - 38 억 원
- 영업이익률 : -7.18%
- 당기순이익 : - 81 억 원
- 매출 증가율: 6.03 %
- 영업이익 증가율 : -29.68 %
○ 기업 정보
- 동사는 산업용 드론 사업의 입찰 경쟁 시 기술 점수 부문에서 10여곳의 경쟁업체들 대비 상위 1~3위 수준을 확보하고 있음
- 동사는 2000년 10월 20일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 동사는 유통 분야에서 주요 자동화설비 제조사와 20년째 대리점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오고 있어 타사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드론 핵심기술 특허 4건을 보유하고 있어 상용화가 시작되면 산업용 드론 시장 개화에 따른 수혜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FC-BGA) 반도체 패키지용 ‘양면 세정 쏘&소터’를 중국 시장에 수출을 시작하였고 하반기에도 수출성과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됨.
○ 네온테크!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제어장치 및 모터 상품 제조, 반도체/LED/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 멀티 드론용 항법소프트웨어 기술, 하드웨어 설계 기술, 양산 제작능력을 모두 확보중임.
○ 네온테크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네온테크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6. 파이버프로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1,488 억 원
- 매출액 : 188 억 원
- 영업이익 : 34 억 원
- 영업이익률 : 18.09%
- 당기순이익 : - 17 억 원
- 매출 증가율: 28.15 %
- 영업이익 증가율 : 33.56 %
○ 기업 정보
- 동사는 1997년 설립되었으며, 광 계측기기, 광섬유 관성센서(FOG) 및 관성 측정장치(IMU), 광부품 자동제조장비(OMAS), 분포형 온도센서(DTS), PLC 기반 광소자 등을 주요 제품으로 사업을 영위함
- 빛이 특정 방향으로만 진동하며 나아가는 성질인 편광을 제어하는 기술을 핵심 기술로 보유함
- 2022년 3월 10일 한국제9호스팩과 합병하여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4% 증가, 영업이익은 21100%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2022년 합병비용 5,412백만원의 반영으로 일시적인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였으나, 2023 1분기 현재 흑자전환함
- 동사의 편광 스크램블러는 장거리 전송 해저케이블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편광제어 솔루션 분야에서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음.
○ 파이버프로!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광센서 및 광 계측기기 생산공급 업체
- 한국형 도심 항공 모빌리티(K-UAM) 협의체에 초청기관 자격으로 참여.
○ 파이버프로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파이버프로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7.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1,873 억 원
- 매출액 : 759 억 원
- 영업이익 : 80 억 원
- 영업이익률 : 10.54%
- 당기순이익 : 32 억 원
- 매출 증가율: 38.72 %
- 영업이익 증가율 : 158.01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됨
-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음
-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소재 사업을 바탕으로 항공기 제조 부문 및 방산/민수 MRO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감으로써 글로벌 항공 Supply Chain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로 자리잡고 있음
- 국내 사천본사 및 제2공장, 한국우주항공 고성공장에서 주로 항공기 및 항공기부품 생산을 수행하여 국내외 Tier 1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 업체로 UAM/PAV의 개발, 생산 및 MRO 부문에서의 사업화를 준비중
- 독일 항공 모빌리티 업체인 볼로콥터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시장 진출을 추진중이며, 도심항공교통(UAM) 클러스터 구축 포럼에 참가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8. 퍼스텍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1,956 억 원
- 매출액 : 1,602 억 원
- 영업이익 : 31 억 원
- 영업이익률 : 1.94%
- 당기순이익 : 18 억 원
- 매출 증가율: 17.16 %
- 영업이익 증가율 : -28.19 %
○ 기업 정보
- 동사는 국내에 단일 사업 부문(방위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위산업은 정부가 유일한 수요자라는 수요독점의 특성이 있음
- 1975년 9월에 전신인 제일정밀공업가 설립되어 국가 방위사업체로 지정된 이후 T-50, 수리온, 단거리지대지, 지대공 유도무기,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차 등 체계사업에 참여함
- 다양한 분야에서 발사통제장비, 구동장치, 냉각장치, 자동소화장치 등을 개발·생산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손실은 72.4% 감소, 당기순손실은 84.6% 감소
- 동사의 방산사업은 장기 전망에 따른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정부정책 및 시장 수요에 따라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매출 및 이익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음
- 향후 항공우주, 무인항공기 등 대형 국책사업 및 체계사업에서 개발과 생산·투자 및 유도지상무기, 해상무기, 무인사업 분야에서도 박차를 가하고 있음.
○ 퍼스텍!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무인항공기 착륙유도 방법 및 장치와 착륙제어 방법 및 장치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시스템 개발.
○ 퍼스텍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퍼스텍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9. 한국카본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5,209 억 원
- 매출액 : 3,693 억 원
- 영업이익 : 248 억 원
- 영업이익률 : 6.72%
- 당기순이익 : 203 억 원
- 매출 증가율: 0.39 %
- 영업이익 증가율 : -24.24 %
○ 기업 정보
- 동사는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됨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이익은 12.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탄소섬유/유리섬유 복합소재는 향후 항공 우주사업을 비롯 차량경량화사업, 건축, 철도차량, 수송사업, 풍력발전, 방위산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될 전망임
- Glass Paper는 바닥 장식재의 필수재료로 우리나라에서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되며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동남아시아는 물론 유럽까지 그 시장을 넓혀가고 있음.
○ 한국카본!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UAM 추진체 프롭로터 시스템개발 국책과제'와 '수소연료전지 화물운반용무인기 기술개발사업' 등 다양한 항공모빌리티 국책과제를 진행중이며, UAM의 핵심부품인 모터와 인버터, 로터 블레이드 등의 국산화를 추진중
- LIG넥스원과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를 위한 UAM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
○ 한국카본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한국카본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10. 서연이화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6,514 억 원
- 매출액 : 2조 8,453 억 원
- 영업이익 : 1,507 억 원
- 영업이익률 : 5.30%
- 당기순이익 : 605 억 원
- 매출 증가율: 30.51 %
- 영업이익 증가율 : 128.41 %
○ 기업 정보
- 2014년 7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서연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동사는 자동차용부품 전문생산업체로, 생산부품의 상당량을 현대자동차 및 기아에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 법인들을 통해 벤츠,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동사는 미국, 멕시코, 중국, 인도, 유럽 등 글로벌 각지의 생산기지에 동반진출하여 부품을 공급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이익은 13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9% 증가
- 적자가 계속되는 중국 시장에서의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고속성장하는 인도,미국 시장 비중을 늘리면서 실적 안정성과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개선됨
-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내장재의 고급화 트렌드는 계속될 전망임.
○ 서연이화! UAM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UAM 추진체 프롭로터 시스템개발 국책과제'와 '수소연료전지 화물운반용무인기 기술개발사업' 등 다양한 항공모빌리티 국책과제를 진행중이며, UAM의 핵심부품인 모터와 인버터, 로터 블레이드 등의 국산화를 추진중
- LIG넥스원과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를 위한 UAM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
○ 서연이화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서연이화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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