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관련주 VR│영업이익률 베스트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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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상현실 관련주란 무엇인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칭함
본래 VR기기는 군사용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된 이후, 의료 및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위험 축소, 비용 절감 등 장점이 부각됨
최근에는 삼성전자, 구글 등 IT기업들이 저렴하고 규격이 축소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휴대성과 개인화(독립성) 등의 장점 또한 부각되고 있음.
2) 가상현실 관련주 전망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2022년 세계 VR/AR 시장 규모는 104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8년까지 41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VR/AR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술의 발전: VR/AR 장비의 가격이 저렴해지고 성능이 향상되면서, 일반 소비자들도 VR/AR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새로운 응용 분야의 등장: VR/AR은 게임, 교육, 엔터테인먼트, 의료,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 열풍: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세계가 결합된 가상 세계로, VR/AR 기술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VR/AR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VR/AR 기술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VR/AR 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가상현실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트렌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가상현실 헤드셋의 가격이 더욱 저렴해질 것입니다.
- 가상현실 헤드셋의 성능이 더욱 향상될 것입니다.
- 가상현실의 새로운 응용 분야가 등장할 것입니다.
- 메타버스 열풍이 지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가상현실 시장은 2023년에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가상현실 관련주 영업이익률 베스트 10종목
1. 칩스앤미디어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3,721 억 원
- 매출액 : 241 억 원
- 영업이익 : 73 억 원
- 영업이익률 : 30.29%
- 당기순이익 : 100 억 원
- 매출 증가율: 20.59 %
- 영업이익 증가율 : 40.46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은 4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8%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임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 칩스앤미디어!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 칩스앤미디어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칩스앤미디어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2. 미투온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992 억 원
- 매출액 : 1,120 억 원
- 영업이익 : 270 억 원
- 영업이익률 : 24.11%
- 당기순이익 : 206 억 원
- 매출 증가율: 2.08 %
- 영업이익 증가율 : -21.7 %
○ 기업 정보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함
-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됨
-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감소, 영업이익은 26.1% 감소, 당기순이익은 7.4% 감소
- 동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매출원가는 증가해 영업이익에 부담을 줌
- 동사는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인 ME2ZEN Limited를 통해 (주)미툰앤노벨, (주)조프소프트 등 활발한 M&A를 진행 하였으며, 개발 역량 향상과 시장확대를 위해 M&A 등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음.
○ 미투온!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16년12월 VR 엔터테인먼트 게임 전문 개발사인 오아시스VR의 지분을 취득.
○ 미투온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미투온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3. 토탈소프트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418 억 원
- 매출액 : 139 억 원
- 영업이익 : 26 억 원
- 영업이익률 : 18.71%
- 당기순이익 : 26 억 원
- 매출 증가율: -1.52 %
- 영업이익 증가율 : -14.88 %
○ 기업 정보
- 동사는 해운 항만 물류 산업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음
- 주요 제품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제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가상 훈련시뮬레이터(항만 크레인, 용접 등) 등임
- 동사의 제품인 CASP는 현재 세계 20대선사중 10대 선사가 사용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64.8% 감소, 당기순이익은 21.3% 감소
- 매출액 중 컨테이너터미널운영시스템 부문이 약 78%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사의 1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 최근 넓어진 국내 영업의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영업에의 노력을 키우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계약이 늘어나고 있음.
○ 토탈소프트!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해운물류와 관련된 패키지 소프트웨어(CATOS, CASP 등) 공급업체
- 교육·훈련용 VR 제품을 개발 및 판매중.
○ 토탈소프트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토탈소프트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4. 하이비젼시스템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2,963 억 원
- 매출액 : 1,977 억 원
- 영업이익 : 251 억 원
- 영업이익률 : 12.70%
- 당기순이익 : 246 억 원
- 매출 증가율: -27.56 %
- 영업이익 증가율 : -42.31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10년 4월 8일 설립되어,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 동사는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2차전지 보조 배터리 생산라인(P-LBM) 개발/수주, 2차전지 배터리 생산라인(BMA) 개발/수주 등을 진행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녀동기 대비 매출이 상승했으며 주요 원재료비가 하락하며 원가율이 개선돼 수익성이 개선됨
- 동사는 매년 매출액의 약 10% 내외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제품 다변화와 차세대 제품의 선행 개발 등을 통하여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음.
○ 하이비젼시스템!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모듈(CCM)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
- 가상현실(VR) 3D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듀얼카메라 탑재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수혜 전망.
○ 하이비젼시스템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하이비젼시스템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5. 이랜텍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3,030 억 원
- 매출액 : 9,979 억 원
- 영업이익 : 798 억 원
- 영업이익률 : 8.00%
- 당기순이익 : 547 억 원
- 매출 증가율: 30.98 %
- 영업이익 증가율 : 124.83 %
○ 기업 정보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2% 감소, 영업이익은 58.1% 감소, 당기순이익은 31.7% 감소
- 동사는 신규 E-모빌리티 Battery Pack 생산을 위하여 인도에 생산설비를 준비하여, 2021년부터 양산을 시작함
- 또한, 가정용ESS 생산을 위하여 한국본사에 생산설비를 준비하였으며, 2022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진행하고 있음.
○ 이랜텍!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해 낸 스마트글래스 시제품 개발 경험 보유.
○ 이랜텍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이랜텍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6. 큐에스아이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1,030 억 원
- 매출액 : 227 억 원
- 영업이익 : 18 억 원
- 영업이익률 : 7.93%
- 당기순이익 : 70 억 원
- 매출 증가율: -22.74 %
- 영업이익 증가율 : -31.79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00년에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원천기술의 확보와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구축하고 있어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의 제품대응이 가능하다는 경쟁력을 갖춤.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02.7% 증가
- 동사의 주요 제품 가격 하락 등의 요인으로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원가율이 증가해 수익성이 악화됨
- 해외 각 지역별 Agent 등을 통한 판매 및 직접 판매 방식을 운영중이며 고객사와 개발 엔지니어와의 공동개발을 유도하는 등 고객 맞춤 전략을 통해 MS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 큐에스아이!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세계 최대 게임 플랫폼 Steam 운영사인 美 밸브(Valve)에 VR 디바이스용 동작인식 LD센서 공급 사실 부각.
○ 큐에스아이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큐에스아이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7. 나무가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2,430 억 원
- 매출액 : 5,193 억 원
- 영업이익 : 324 억 원
- 영업이익률 : 6.24%
- 당기순이익 : 313 억 원
- 매출 증가율: 3.27 %
- 영업이익 증가율 : 40.97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1월 12일 코스닥 시장에 주권상장함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 카메라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음
-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에 카메라모듈을 납품하는 카메라모듈 제조사 들이 존재하며, 동사는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에 속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7% 감소, 영업이익은 22.3% 감소, 당기순이익은 3.8% 감소
- 동사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매출원가도 감소했지만 판관비가 증가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 동사의 주력 제품군인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뿐만 아니라 3D Depth Sensing 카메라 모듈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요 양산장비를 내재화하여 경쟁력 있는 양산기술을 확보해나갈 계획임.
○ 나무가!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카메라 모듈 생산 업체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 등이며,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
- 3D 카메라 모듈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 센서 등을 사용하여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으로 3D 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 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하여 디스플레이 기반 IT 기기 업체는 물론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에 공급.
○ 나무가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나무가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8. 한빛소프트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647 억 원
- 매출액 : 563 억 원
- 영업이익 : 35 억 원
- 영업이익률 : 6.22%
- 당기순이익 : 33 억 원
- 매출 증가율: -12.18 %
- 영업이익 증가율 : 595.97 %
○ 기업 정보
- 동사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 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83.3% 증가
- 산업분야의 드론의 활용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드론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73%를 차지하고 있음
- 현재 <그라나도 에스파다M>을 개발 중에 있으며, 출시 전임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2023년 하반기에 대만, 일본,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퍼블리셔 선정을 추가로 확정할 계획임.
○ 한빛소프트!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 신규사업으로 가상현실(VR) 게임을 개발중이며, 16년6월 중국 VR 콘텐츠사 '폭풍마경'과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 18년6월 온라인 게임 '오디션 VR'을 출시
- 20년7월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정부용역 계약 체결.
○ 한빛소프트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한빛소프트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9. 에스피지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6,587 억 원
- 매출액 : 4,405 억 원
- 영업이익 : 255 억 원
- 영업이익률 : 5.79%
- 당기순이익 : 197 억 원
- 매출 증가율: 5.8 %
- 영업이익 증가율 : 8.25 %
○ 기업 정보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감소, 영업이익은 31.7% 감소, 당기순이익은 35% 감소
- 동사는 지속적인 재료비 절감을 위해 생산지 이전, 중국산 자재 사용 등 계속적인 TASK활동과 설계 표준화 및 공정개선 활동 등을 전개하여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중임
-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 에스피지!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
- 가상현실 핵심부품인 유성감속기를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공급.
○ 에스피지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에스피지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10. 지니뮤직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2,179 억 원
- 매출액 : 2,861 억 원
- 영업이익 : 138 억 원
- 영업이익률 : 4.82%
- 당기순이익 : 187 억 원
- 매출 증가율: 13.53 %
- 영업이익 증가율 : 31.61 %
○ 기업 정보
- 지니'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1991년 2월 7일에 설립돼,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국내 음악 플랫폼 최초로 음악감상 이력 기반의 인공지능(AI) 큐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3.6% 감소, 당기순이익은 35.3% 감소
-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비중은 음악사업 55.5%, 도서관련콘텐츠사업 59.4%이며 공연, MD 판매 수입이 포함되는 기타사업은 -14.4%로 구성
- 자회사인 (주)밀리의서재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액형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3년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 예정.
○ 지니뮤직!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
- 가상현실 핵심부품인 유성감속기를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공급.
○ 지니뮤직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지니뮤직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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