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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관련주 VR│영업이익률 베스트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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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상현실 관련주란 무엇인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칭함

본래 VR기기는 군사용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된 이후, 의료 및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위험 축소, 비용 절감 등 장점이 부각됨

최근에는 삼성전자, 구글 등 IT기업들이 저렴하고 규격이 축소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휴대성과 개인화(독립성) 등의 장점 또한 부각되고 있음.


2) 가상현실 관련주 전망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2022년 세계 VR/AR 시장 규모는 104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8년까지 41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VR/AR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술의 발전: VR/AR 장비의 가격이 저렴해지고 성능이 향상되면서, 일반 소비자들도 VR/AR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새로운 응용 분야의 등장: VR/AR은 게임, 교육, 엔터테인먼트, 의료,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 열풍: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세계가 결합된 가상 세계로, VR/AR 기술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VR/AR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VR/AR 기술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VR/AR 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가상현실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트렌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가상현실 헤드셋의 가격이 더욱 저렴해질 것입니다.
  • 가상현실 헤드셋의 성능이 더욱 향상될 것입니다.
  • 가상현실의 새로운 응용 분야가 등장할 것입니다.
  • 메타버스 열풍이 지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가상현실 시장은 2023년에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가상현실 관련주 영업이익률 베스트 10종목

가상현실 관련주 영업이익률 베스트 10종목
가상현실 관련주 영업이익률 베스트 10종목

 


1. 칩스앤미디어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3,721 억 원
  • 매출액 : 241 억 원
  • 영업이익 : 73 억 원
  • 영업이익률 : 30.29%
  • 당기순이익 : 100 억 원
  • 매출 증가율: 20.59 %
  • 영업이익 증가율 : 40.46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은 4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8%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임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 칩스앤미디어!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 칩스앤미디어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칩스앤미디어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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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 관련주│시가총액 베스트6│재무제표 차트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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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투온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992 억 원
  • 매출액 : 1,120 억 원
  • 영업이익 : 270 억 원
  • 영업이익률 : 24.11%
  • 당기순이익 : 206 억 원
  • 매출 증가율: 2.08 %
  • 영업이익 증가율 : -21.7 %

○ 기업 정보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함
  •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됨
  •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감소, 영업이익은 26.1% 감소, 당기순이익은 7.4% 감소
  • 동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매출원가는 증가해 영업이익에 부담을 줌
  • 동사는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인 ME2ZEN Limited를 통해 (주)미툰앤노벨, (주)조프소프트 등 활발한 M&A를 진행 하였으며, 개발 역량 향상과 시장확대를 위해 M&A 등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음.

○ 미투온!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16년12월 VR 엔터테인먼트 게임 전문 개발사인 오아시스VR의 지분을 취득.

○ 미투온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미투온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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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토탈소프트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418 억 원
  • 매출액 : 139 억 원
  • 영업이익 : 26 억 원
  • 영업이익률 : 18.71%
  • 당기순이익 : 26 억 원
  • 매출 증가율: -1.52 %
  • 영업이익 증가율 : -14.88 %

○ 기업 정보

  • 동사는 해운 항만 물류 산업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음
  • 주요 제품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제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가상 훈련시뮬레이터(항만 크레인, 용접 등) 등임
  • 동사의 제품인 CASP는 현재 세계 20대선사중 10대 선사가 사용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64.8% 감소, 당기순이익은 21.3% 감소
  • 매출액 중 컨테이너터미널운영시스템 부문이 약 78%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사의 1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 최근 넓어진 국내 영업의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영업에의 노력을 키우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계약이 늘어나고 있음.

○ 토탈소프트!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해운물류와 관련된 패키지 소프트웨어(CATOS, CASP 등) 공급업체
  • 교육·훈련용 VR 제품을 개발 및 판매중.

○ 토탈소프트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토탈소프트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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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이비젼시스템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2,963 억 원
  • 매출액 : 1,977 억 원
  • 영업이익 : 251 억 원
  • 영업이익률 : 12.70%
  • 당기순이익 : 246 억 원
  • 매출 증가율: -27.56 %
  • 영업이익 증가율 : -42.31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10년 4월 8일 설립되어,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 동사는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2차전지 보조 배터리 생산라인(P-LBM) 개발/수주, 2차전지 배터리 생산라인(BMA) 개발/수주 등을 진행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녀동기 대비 매출이 상승했으며 주요 원재료비가 하락하며 원가율이 개선돼 수익성이 개선됨
  • 동사는 매년 매출액의 약 10% 내외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제품 다변화와 차세대 제품의 선행 개발 등을 통하여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음.

○ 하이비젼시스템!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모듈(CCM)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
  • 가상현실(VR) 3D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듀얼카메라 탑재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수혜 전망.

○ 하이비젼시스템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하이비젼시스템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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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랜텍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3,030 억 원
  • 매출액 : 9,979 억 원
  • 영업이익 : 798 억 원
  • 영업이익률 : 8.00%
  • 당기순이익 : 547 억 원
  • 매출 증가율: 30.98 %
  • 영업이익 증가율 : 124.83 %

○ 기업 정보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2% 감소, 영업이익은 58.1% 감소, 당기순이익은 31.7% 감소
  • 동사는 신규 E-모빌리티 Battery Pack 생산을 위하여 인도에 생산설비를 준비하여, 2021년부터 양산을 시작함
  • 또한, 가정용ESS 생산을 위하여 한국본사에 생산설비를 준비하였으며, 2022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진행하고 있음.

○ 이랜텍!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해 낸 스마트글래스 시제품 개발 경험 보유.

○ 이랜텍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이랜텍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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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큐에스아이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1,030 억 원
  • 매출액 : 227 억 원
  • 영업이익 : 18 억 원
  • 영업이익률 : 7.93%
  • 당기순이익 : 70 억 원
  • 매출 증가율: -22.74 %
  • 영업이익 증가율 : -31.79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00년에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원천기술의 확보와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구축하고 있어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의 제품대응이 가능하다는 경쟁력을 갖춤.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02.7% 증가
  • 동사의 주요 제품 가격 하락 등의 요인으로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원가율이 증가해 수익성이 악화됨
  • 해외 각 지역별 Agent 등을 통한 판매 및 직접 판매 방식을 운영중이며 고객사와 개발 엔지니어와의 공동개발을 유도하는 등 고객 맞춤 전략을 통해 MS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 큐에스아이!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세계 최대 게임 플랫폼 Steam 운영사인 美 밸브(Valve)에 VR 디바이스용 동작인식 LD센서 공급 사실 부각.

○ 큐에스아이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큐에스아이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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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나무가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2,430 억 원
  • 매출액 : 5,193 억 원
  • 영업이익 : 324 억 원
  • 영업이익률 : 6.24%
  • 당기순이익 : 313 억 원
  • 매출 증가율: 3.27 %
  • 영업이익 증가율 : 40.97 %

○ 기업 정보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1월 12일 코스닥 시장에 주권상장함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 카메라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음
  •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에 카메라모듈을 납품하는 카메라모듈 제조사 들이 존재하며, 동사는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에 속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7% 감소, 영업이익은 22.3% 감소, 당기순이익은 3.8% 감소
  • 동사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매출원가도 감소했지만 판관비가 증가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 동사의 주력 제품군인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뿐만 아니라 3D Depth Sensing 카메라 모듈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요 양산장비를 내재화하여 경쟁력 있는 양산기술을 확보해나갈 계획임.

○ 나무가!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카메라 모듈 생산 업체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 등이며,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
  • 3D 카메라 모듈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 센서 등을 사용하여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으로 3D 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 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하여 디스플레이 기반 IT 기기 업체는 물론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에 공급.

○ 나무가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나무가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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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한빛소프트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647 억 원
  • 매출액 : 563 억 원
  • 영업이익 : 35 억 원
  • 영업이익률 : 6.22%
  • 당기순이익 : 33 억 원
  • 매출 증가율: -12.18 %
  • 영업이익 증가율 : 595.97 %

○ 기업 정보

  • 동사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 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83.3% 증가
  • 산업분야의 드론의 활용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드론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73%를 차지하고 있음
  • 현재 <그라나도 에스파다M>을 개발 중에 있으며, 출시 전임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2023년 하반기에 대만, 일본,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퍼블리셔 선정을 추가로 확정할 계획임.

○ 한빛소프트!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 신규사업으로 가상현실(VR) 게임을 개발중이며, 16년6월 중국 VR 콘텐츠사 '폭풍마경'과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 18년6월 온라인 게임 '오디션 VR'을 출시
  • 20년7월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정부용역 계약 체결.

○ 한빛소프트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한빛소프트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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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스피지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6,587 억 원
  • 매출액 : 4,405 억 원
  • 영업이익 : 255 억 원
  • 영업이익률 : 5.79%
  • 당기순이익 : 197 억 원
  • 매출 증가율: 5.8 %
  • 영업이익 증가율 : 8.25 %

○ 기업 정보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감소, 영업이익은 31.7% 감소, 당기순이익은 35% 감소
  • 동사는 지속적인 재료비 절감을 위해 생산지 이전, 중국산 자재 사용 등 계속적인 TASK활동과 설계 표준화 및 공정개선 활동 등을 전개하여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중임
  •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 에스피지!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
  • 가상현실 핵심부품인 유성감속기를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공급.

○ 에스피지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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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니뮤직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 2,179 억 원
  • 매출액 : 2,861 억 원
  • 영업이익 : 138 억 원
  • 영업이익률 : 4.82%
  • 당기순이익 : 187 억 원
  • 매출 증가율: 13.53 %
  • 영업이익 증가율 : 31.61 %

○ 기업 정보

  • 지니'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1991년 2월 7일에 설립돼,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국내 음악 플랫폼 최초로 음악감상 이력 기반의 인공지능(AI) 큐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3.6% 감소, 당기순이익은 35.3% 감소
  •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비중은 음악사업 55.5%, 도서관련콘텐츠사업 59.4%이며 공연, MD 판매 수입이 포함되는 기타사업은 -14.4%로 구성
  • 자회사인 (주)밀리의서재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액형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3년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 예정.

○ 지니뮤직! 가상현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
  • 가상현실 핵심부품인 유성감속기를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공급.

○ 지니뮤직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지니뮤직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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