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관련주 정리│GTX는 무엇인가? 현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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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 인접 지역을 연결하는 GTX에 대한 정보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서울과 인접 지역, 특히 경기도와 인천을 연결하는 새로운 철도 시스템입니다. GTX는 시속 100km의 높은 속도로 운행되며, 이를 통해 서울과 주변 도시들 사이의 이동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GTX의 특징
- 빠른 속도: GTX는 기존의 철도 시스템보다 훨씬 빠른 속도, 약 시속 100km로 운행되어, 광역 이동을 더욱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 급행 서비스: GTX는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급행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지점에서 목적지까지 중간에 정차하는 역이 상대적으로 적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 효율적 교통 네트워크: GTX는 서울과 인접 지역들을 잇는 광역 교통 네트워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통 혼잡을 줄이고, 효유적인 교통 흐름을 가능하게 하여, 광역 이동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지역 간 연결성 강화: GTX는 서울과 수도권의 주요 도시들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전보다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도시 간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 환경 친화적: GTX는 전기를 사용하는 철도 시스템이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입니다. 이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 이동 수단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대기 오염을 감소시킵니다.
GTX의 현황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입니다.
이는 사업 제안 이후 사업 타당성 조사를 거쳤으며, 2011년 국책 사업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1~2015년)에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사업 추진 주체를 놓고 국토부와 경기도가 갈등을 겪고 GTX 사업 타당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결과가 나오면서 사업이 지연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정부는 GTX 개발 시기를 늦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6~2025년)으로 조정했습니다.
GTX는 A(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역), B(인천 송도∼경기 마석역), C노선(경기 양주∼경기 수원역), 등 3개 노선으로 나눠지며, 3개 노선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GTX A, B,C 노선은 최고시속 200km, 평균시속 100km의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현재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GTX 관련주│시가총액 TOP10
1. HJ중공업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분할기일인 2007년 8월 1일에 (주)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방식으로 분할 설립되었으며, 2007년 8월 31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방산 및 특수선, 신조선(상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임
- 동사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특화 공종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주 성공율을 높이고, 공공공사의 적정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임.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4.1% 감소
- 동사는 2021년 10월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며 상선수주를 재개하였으며, 2022년 3월과 6월에는 컨테이너선 4척, 2023년 2월에는 HMM으로부터 9,000TEU 컨테이너선 2척을 수주한 바 있음
- 현재 영도조선소의 안정적인 물량확보를 위해 상선 수주 영업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음.
○ GTX 연관성
- 삼성~동탄 광역급행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
○ HJ중공업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HJ중공업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2. 도화엔지니어링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함
- 동사는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종합감리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엔지니어링부문에서는 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발주하는 관급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이익은 40.3% 감소, 당기순이익은 89.1% 감소
- 동사에서는 정부의 정책에 따른 과업 발주에 발맞추어 수주활동을 전개함에 따라 동사의 강점인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작성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함
- 해외 시장의 경우 개도국을 중심으로 국내 공적자금 공여기관인 KOICA 및 EDCF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와 국제금융기구에서 발주한 차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
○ GTX 연관성
- 국내 최초 종합 엔지니어링업체
- 신한금융 컨소시엄으로 함께 참여해 총 사업비 3조원 규모의 GTX A노선 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GTX-B 우선협상대상자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된 가운데, 설계기업으로 참여.
○ 도화엔지니어링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도화엔지니어링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3. 유진기업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음
-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 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 시간 내 건설 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음
- 시멘트업은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율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하여 공급이 비탄력적임.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1.2% 감소, 당기순이익은 62.7% 감소
- 매출원가는 매출액 증가에 비례해 적절한 수준으로 증가했지만, 판매비와관리비가 크게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어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 2018년 대손상각비설정으로 일시적인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였으나, 향후 고수익인 배송업무를 강화하여 영업실적 개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GTX 연관성
- GTX 사업에 따른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 증가 수혜 기대
- 수도권지역내외에 레미콘사업 공장이 위치하고 있음.
○ 유진기업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유진기업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4. 대아티아이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서울-동대구)구간과 2단계(동대구-부산)구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고속철도를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했음
-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철도신호관련 용역, 기타서비스업 등을 영위함
- 기존의 온라인 광고대행업 종속회사들은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자 매각했음.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2.1% 감소, 당기순이익은 67.2% 증가
- 매출이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통제에 성공하며 영업이익 감소 폭은 최소화했음
- 세계 최대규모로 구축된 철도교통관제센터의 구축사업자로서, 신설구간의 CTC 및 기존구간의 개량사업, 해외철도신호제어사업에 진출 예정
- CTC기술을 기반으로 IOT,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관제고도화를 추진 예정.
○ GTX 연관성
-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전문업체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 지하철 신호설비와 경부고속철도 CTC 설비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
○ 대아티아이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대아티아이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5. 동아지질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 동사의 핵심 경쟁요소는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임
- 특히,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함.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의 국내 매출은 전년대비 1.6% 감소하였고 해외매출은 전기대비 13.9% 감소하였고 매출 원가는 오히려 상승하면서 적자전환하였음
- 지반개량사업 부문의 경우,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품질의 우수성을 높이는 동시에 산업재산권이 있는 공법을 주축으로 수주활동을 통해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됨.
○ GTX 연관성
-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강점을 보유
- GTX사업에 따른 수혜 기대.
○ 동아지질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동아지질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6. 태영건설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와 동사의 계열회사는 건설사업부문, 레저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에서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 건설사업부문에는 토목환경, 플랜트, 건축, 주택건설 제품 및 서비스를, 레저사업부문에는 자동차 경주장, 호텔, 콘도, 카트 경기장 서비스를 영위함
- 임대 사업부문에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기타 사업부문에서는 자산관리 및 운영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이익은 47.6% 감소, 당기순이익은 16.4% 감소
- 매출액은 건설부문 매출 감소로 인하여 2021년 대비 1,466억원 감소하였음
- 공사수입금 및 분양수입금 하락이 원인임
- 매출 원가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 동사는 다양한 형태의 개발사업 및 관급공사를 추진하여 5조270억원의 수주를 기록하였음.
○ GTX 연관성
- GTX C노선 수혜 기대
-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2019년 동사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원역 부근에는 수원고등지구 사업지가 위치하고 있음.
○ 태영건설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태영건설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7. 특수건설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외형이 축소하였으나 원가 절감 노력과 판관비 등 고정비용 절감 노력에 따라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음
- 연결실체가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초토목공사는 철근, 시멘트 등의 자원을 필요로 하는 업종임
- 따라서 주요 원재료를 적정한 가격수준에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것이 중요한 영업활동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GTX 연관성
-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한 바 있음.
○ 특수건설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특수건설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8. 서한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1971년 대구주택공사로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대구를 기반으로 한 건설업체임
- 건축 부문의 경우 51년 동안 정부 및 정부 투자기관이 발주하는 사회간접자본 시설공사(SOC)등의 관급공사에 착수하며 건설관련 기술력을 축적해 옴
- 한편 토목 부문은 도로,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분야에서 50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마련하였음.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7.2%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 감소
- 건축공사 매출액이 약 5,431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74.4%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도급 공사 매출은 전부 내수시장에서 창출됨
- 한편 정부에서 SOC 분야 및 일자리 관련 예산 지출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 리스크 여전히 존재하나, 기술력 등을 기반으로 수주 체결 노력 중.
○ GTX 연관성
- 대구 도시철도 3호선 5공구 건설공사 등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
- GTX사업 수혜 기대.
○ 서한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서한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9. HL D&I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1980년 5월 2일에 설립, 1994년 상장된 종합건설업체로 국내외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에이치엘로지스앤코, 목포신항만운영, 배곧신도시지역특성화타운, 에이치엘에코텍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해외(중국) 부동산개발업, 항만시설운영업, 시설물관리업, 골프장 운영 및 관리 등을 영위함
-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생산활동에 착수하고 구조물, 건축물을 완성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의 성격을 띔.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33% 감소, 당기순이익은 74.5% 감소
- 건축부문과 기타부문에서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토목과 자체분양, 해외부문에서 매출액이 감소하여 전사 매출액은 전년 수준을 유지하는데 그침
- 철근, H형강, 전기동 등 주요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며 수익성 또한 악화됨
- 환경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하고, 신사업 개척을 위한 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 GTX 연관성
- GS건설, 남광토건 등과 함께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 9공구(평택~경부고속철도) 턴키 수주.
○ HL D&I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HL D&I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10. 남광토건 - GTX 관련주
○ 기업 정보
- 동사는 국내외 발주처로부터 토목 및 건설공사를 수주하여 시공하는 도급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수행 중인 사업은 크게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해외사업으로 나뉨
- 해외 및 국내에서 다양한 주거시설 공사를 하며 선진 노하우를 축적해온 동사는 아파트 브랜드 'Haustory'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문화를 펼침
- 한국전쟁을 겪으며 피폐해진 나라의 철도, 항만, 도로, 교량 등의 재건사업에 일익을 담당, 국토개발을 견인.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증가, 영업이익은 46.6% 감소,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
- 동사는 필리핀에 첫 진출한 이래 활동무대를 해외로 옮겨 코타바토 항만공사, 마리스 댐 등 약 38건 총 15억불 규모의 해외공사를 수행힘
- 2020년 필리핀 팡일만 교량 건설을 수주 하는 등, 공사의 성공적 수행을 통한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음.
○ GTX 연관성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사업자 선정에 대우건설 컨소시엄으로 입찰에 참여
- 22년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단독 입찰해 GTX-B 사업자로 사실상 선정.
○ 남광토건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 남광토건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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