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관련주│가격 상승 요인과 그 여파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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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을 기준으로 설탕의 주요 생산국 및 점유율
- 브라질: 브라질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설탕 생산국이며, 2020년 기준으로 약 26%의 설탕 생산량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 인도: 인도는 두 번째로 큰 설탕 생산국으로, 2020년 기준으로 약 18%의 설탕 생산량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 중국: 중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설탕 생산국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약 10%의 설탕 생산량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 태국: 태국은 설탕 생산량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약 8%의 설탕 생산량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도 설탕 생산량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약 7%의 설탕 생산량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설탕 가격이 급등한 이유는 국제 공급량 부족 때문입니다.
설탕을 주로 생산하는 인도와 중국, 태국 등에서 기상 악화로 설탕 생산량이 줄어들고,
또 다른 설탕 산지인 브라질의 사탕수수 생산량은 양호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 마저도 강우량 증가로 수확이 지연되면서 당장 설탕 생산 증가에 도움이 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 지속적인 설탕가격의 상승압력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 설탕 가격 상승이 일으키는 현상은 무엇인가?
- 식품 및 음료 산업: 설탕은 식품 및 음료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원재료입니다. 설탕 가격 상승은 과자, 음료, 제빵 등의 제조 업체에 원가 상승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설탕을 주된 재료로 사용하는 제품들이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조리재료 및 소스: 설탕은 많은 조리재료와 소스에서 사용됩니다. 설탕 가격 상승은 소스, 드레싱, 푸딩, 케첩 등과 같은 조리용 제품의 원가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제과제빵 산업: 제과제빵 업계에서는 설탕을 중요한 재료로 사용합니다. 설탕 가격의 상승은 과자, 케이크, 빵 등의 생산 비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제과제빵 제품의 가격을 올리거나 수익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음료 산업: 설탕은 음료 제조에서도 널리 사용됩니다. 설탕 가격의 상승은 음료 제조업체에 원가 부담을 가할 수 있으며, 이는 음료 제품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과자 및 사탕 산업: 과자 및 사탕 산업에서는 설탕을 주요 재료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설탕 가격의 상승은 과자, 사탕, 초콜릿 등의 생산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조리완제품: 설탕은 다양한 조리완제품에 사용됩니다. 가공식품, 레토르트 식품, 향신료, 소스, 인스턴트 식품 등은 설탕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원가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설탕은 화장품, 약품, 세정제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설탕 가격의 상승은 다양한 산업의 원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제품 가격 상승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 Top.01 ] 설탕 관련주 - 대한제당│001790
○ 기업 정보
- 동사의 주요사업부문은 식품, 축산유통 및 기타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속회사의 사료사업부문 및 골프장, 외식업 등이 있음
- 주요 제품으로는 식품부문의 설탕 및 조제품, 사료부문의 배합사료가 있으며 축산유통부문의 주요 상품은 수입육 및 수산물이 있음
- 제당식품부문에서 국내에서는 실수요처, 대리점, 대형할인점을 통해 해외에서는 주로 아시아지역 국가의 실수요처 및 중간무역업체를 통해 판매경로 확보함.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은 26.6% 증가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등 원재료 부담이 커지면서 판관비와 인건비 감소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함
- 주요 유통업체 중점 납품을 통한 고정 물량 확보하고 신규 거래처 발굴을 통해 실적개선에 노력 중임.
○ 설탕 연관성
- 제당사업(설탕 등) 및 사료사업(가축용 배합사료)을 영위하는 음식료품 제조업체.
[ Top.02 ] 설탕 관련주 - CJ제일제당│097950
○ 기업 정보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음
-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은 9.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 글로벌 대형화가 가능한 GSP(Global Strategic Product)를 선정하여 K-Foods의 대형화 추진을 통해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유럽 등 해외 식품 시장 진출을 확대함
-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총 7개국을 거점으로 국가별 상황에 맞는 사료/축산의 균형 있는 인프라를 확보함.
○ 설탕 연관성
- "국내 최대 종합식품업체로 설탕, 밀가루, 식용유, 조미료, 장류, 육가공식품, 신선식품, 쌀가공식품, 냉동식품, HMR 등을 생산/판매하는 식품사업을 영위."
[ Top.03 ] 설탕 관련주 - 삼양사│145990
○ 기업 정보
- 동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
-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음
- 급변하는 외부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음.
○ 기업 실적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0.7% 감소, 당기순이익은 67.6% 증가
-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지속으로 인한 수급 불안 및 기상 불확실성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침
- 차세대 배터리 및 수소 산업 분야에서의 소재 개발, 친환경 플라스틱 용도 개발 등 연구 활동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 설탕 연관성
- 설탕, 밀가루, 유지, 홈메이드 제품 등의 식품사업을 영위하며, 식품 브랜드 큐원을 보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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